학회소식
Korean Society for Lactic Acid Bacteria and Probiotics
존경하는 한국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학회 회원·회원사 여러분 !
숨 가쁘게 달려왔던 2018년도 끝자락에 와있습니다.
2018년 한 해 한국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학회 및 산·학·연 및 관의 발전을 위해 활동하시고 후원 및 격려해 주신 회원·회원사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 한해 6월과 11월 세종대학교에서 진행한 춘계 및 추계 심포지엄에서는 총 600여분이 참석하였습니다. 춘계 심포지엄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마이크로바이옴 (Probiotics and Microbiome)”이란 주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을 비롯하여 산·학·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개별인정프로세스 및 최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에 관련된 6건의 주제발표 및 토론의 장이 진행되었으며 많은 관심을 받은 학술대회였습니다. 또한, 추계 학술대회는 연세대학교 윤성식 교수님 등 국내·외의 저명한 연사 6분을 모시고 “Probiotics, Post-biotics and Gut Health” 란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뿐 만 아니라, 추계 국제 심포지엄부터는 ㈜삼익유가공의 고(故) 여송(汝松) 이종익 회장님의 유지를 받들어 제정된 신진연구자들을 위한 “여송(汝松) 젊은 과학자상(Young Scientist)”을 시상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회원 및 회원사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덕이라고 생각되며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모든 일들이 가능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후원업체 대표님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도는 회원 여러분께 더욱 도움이 되도록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본 학회가 산업과 과학 발전의 더 실질적인 교류를 위해 자주 만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프로바이오틱스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분과(가칭)”를 준비하여 과학계 및 산업계의 발전을 위한 교류의 장이 되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또한 회원 여러분이 학회 활동에 간사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학회”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참여 권유를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뜨겨운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리며, 하시는 모든 일에서 성과를 얻으시고,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 잘 마무리하시고, 2019년 새해 두루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2월
한국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학회
회장 고 종 호 올림
존경하는 (사)한국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학회 회원 여러분께,
지난 5월 30일(금) 개최된 2025년 춘계심포지엄에 바쁘신 와중에도 참석해 주시고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Decoding the Gut Universe: Engineering Microbial Solutions for Precision Health”라는 주제 아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과 정밀 건강 관리 분야의 최신 연구성과와 미래 발전 방향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세계적으로 저명한 Arjan Narbad 교수님의 기조강연과 국내 유수 연구자들의 심도 있는 발표를 통해,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큰 영감을 얻고 학문적 교류의 폭을 넓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뜨거운 관심 덕분에 이번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국내 유산균 및 프로바이오틱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2025년 춘계심포지엄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6월
(사)한국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학회 회장 문기성
하루 동안 팝업창을 띄우지 않습니다.